안내
 
대장은 소장의 끝부분인 오른쪽 복부 밑에서 시작하여 위로 올라가 상복부를 가로질러 왼쪽 복부를 따라 아래로 내려가 에스상결장과 직장을 통하여 항문으로 연결되는 관련 모양의 소화기관입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나 길이는 약 150cm, 지름은 5cm입니다.
대장은 그림과 같이 결장, 직장 2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결장은 다시 맹장, 상행결장, 횡행결장, 하행결장 및 에스결장으로 나누어 집니다.
회장 말단은 회맹판에 의해 맹장으로 연결되며 충수돌기는 맹장 중앙부로부터 회맹접합부 아래로 약 7~8cm 가량 나와있습니다.
직장은 에스결장과 연결되어 항문직장륜에서 끝나는데 전체 길이는 약 13~15cm 입니다. 대장벽은 점막, 점막하조직, 근육층, 장막의 4층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대장암은 결장과 직장에 생기는 악성 종양을 말하며, 암이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결장에 생기는 암 을 결장암, 직장에 생기는 암을 직장암이라고 하고, 이를 통칭하여 대장암 혹은 결장직장암이라고 합 니다.
 
 
대장암의 대부분은 대장의 점막에서 발생하는 선암입니다. 선암의 대부분은 선종이라는 양성 종양(폴립, 용종)이 진행되어 발생합니다.
선암 이외에도 림프종, 악성 유암종, 평활근육종 등이 원발성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대장의 림프종은 전체 소화관 악성 종양 중 0.2~0.65%에 지나지 않으며, 소화관 림프종 중 10~20%를 차지합니다. 회맹 부에 잘 생기며 증상은 선암에서와 동일하고 때때로 우 하복부에 종괴로 발견됩니다.
카포씨 육종은 매우 드문 종양으로 알려졌는데 최근 후천성면역결핍증 환자에게서 자주 발견되고 있으며 전형적인 피부 병변과 동반되어 나타납니다. 대장이나 직장에서는 붉은 반점이나 결절 또는 용 종상으로나타납니다.
유암종은 충수돌기와 직장에 주로 생기는데, 전이되거나 악성 유암종 증후군을 일으키는 예는 극히 드물며 대부분 증상이 없습니다.
 
 

- 갑자기 변을 보기 힘들어지거나 변 보는 횟수가 변하는 등의 배변습관의 변화
- 설사, 변비 또는 배변 후 후중기(변이 남은 느낌)
- 혈변(선홍색 또는 검붉은색) 또는 점액변
- 예전보다 가늘어진 변
- 복부 불편감(복통, 복부팽만)
- 체중이나 근력의 감소
- 피로감
- 식욕부진, 소화불량, 오심과 구토

암의 증상은 종양이 생긴 위치와 종양의 종류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납니다. 우측결장(맹장, 상행결장)에 생기는 종양은 장이 굵고, 대변이 묽은 상태이기 때문에 장폐색을 일으키는 일이 별로 없습니다.
대신 이곳에서 생기는 병변은 대개 만성적인 출혈을 유발하고 그 결과 빈혈을 일으킵니다. 반면 좌측결장(하행결장, 에스결장)에 생기는 병변은 흔히 장폐색 증상을 나타내고 대부분의 환자들은 배변 습관에 변화가 생겼다고 호소합니다.
 

 
 

대장암은 종양의 크기가 아니라 종양의 조직 침투 정도에 따라 치료 방법을 결정하며 수술, 항암화 학요법, 방사선 치료를 함께 병행합니다.

수술적 치료 :대장암의 치료에 있어서 수술적 치료는 가장 근본이 되는 치료입니다. 대장암에 대한 적절한 수술 원칙은 종양으로부터 원위부 및 근위부에 걸쳐 충분한 거리를 두고 장관을 절제하고 이와 더불어 림프 경로를 광범위하게 절제하는 것입니다.

수술적 항암화학요법 :주사 또는 경구용 항암제(약제)를 사용하는 치료법입니다. 여러 약제를 동시에 병 합하여 사용하거나 단독 약제만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약물은 전신으로 전달되므로 대장에 있는 암 뿐만 아니라 간이나 폐 등으로 전이된 곳에서도 효과를 보이는 전신치료법입니다.


 

내시경적 절제술 :주사 또는 경구용 항암제(약제)를 사용하는 치료법입니다. 여러 약제를 동시에 병 합하여 사용하거나 단독 약제만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약물은 전신으로 전달되므로 대장에 있는 암 뿐만 아니라 간이나 폐 등으로 전이된 곳에서도 효과를 보이는 전신치료법입니다.
 
대장암 검진 권고안 (국립암센터, 대한대장항문학회)
 
 
- 검진 연령: 50세 이상 남녀
- 검진 주기: 5~10년
- 검진 방법: 대장내시경 검사
- (대장내시경 검사를 시행하지 못 할 경우에는 '대장이중조영검사+에스결장경검사'로 대신 가능)
단, 고위험군에 대해서는 전문가와 상의하도록 합니다.
 
대장암 발생 고위험군의 검진 권고안
 
고위험군 검진연령 검진주기 검진방법
가족력 부모·형제가 암인 경우
암 발생 연령이 55세 이하
혹은 2명 이상의 암 (연령 불문)
40세 5년 대장내시경
부모·형제가 암인 경우
암 발생 연령이 55세 이상
50세 5년
용종
(폴림)
증식성 용종 평균위험군에 준함
선종성 용종 1cm 미만 절제 후 3년   대장내시경
1cm 이상
또는 다발성
절제 후 1년  
염증성
장질환
좌측 대장에 국한 발병 후 15년부터 1~2년 대장내시경
대장 전체에 병변 발병 후 8년부터 1~2년
염증성
장질환
가족성 용종증의 가족력 12세 1~2년 에스결장경
유전성 비용종증 대장암의 가족력 21~40세 2년
 
 
- 유전성암인 경우에는 검진 시작 시 유전자 검사를 고려하도록 함
- 유전성 비용종증 대장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는 최연소 가족 내 암환자의 발병 연령보다 10년 일찍부터 검진을
시작함
 
알기쉬운 대장암
 
  (대장암의 진단, 치료, 예방법에대해 알기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제목을 클릭하시면 파일을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대장암 수술 및 항암화학 요법
 
  대장암 수술 및 회복과정
대장암 수술 후 일상생활
대장암 항암화학 요법
화살표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