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287
[알림] 현재 이 홈페이지는 이 부족하오니 추가결제를 하셔야 합니다.  
[알림] 트래픽 사용량이 110%이상 초과되어서 홈페이지가 느려지므로 관리화면에서 초기화작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의료보수표
대장항문질환
[수정하기] [수정하기] 홈 > 진료안내 > 대장항문질환
 
대장항문외과 소개
 
  대장은 평균 1.5m 길이의 원통형 구로로 회 맹장 판막에서 시작하여 항문으로 연결되어 끝납니다. 최근 식생활의 서구화와 증가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대장 및 항문에 발생하는 양성 및 악성 질환이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양성 대장항문 질환(질환명을 클릭하시면 더욱 자세한 대장항문 질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① 치핵(치질)
: 항문 안쪽의 혈관이 늘어나서 그것을 덮고 있는 점막이 함께 늘어져 빠져 나오는 상태를 치핵이라고 합니다. 흔히 치질이라는 말을 쓰기도 하는데 치질은 원래 항문에 생기는 질환을 전체적으로 부르는 명칭입니다. 치질 질환은 전 인구의 약 50%가 평생 동안 한 번쯤 경험하며, 매년 수십 만 명이 치질 질환 때문에 수술을 받고 있습니다.

② 치루 및 항문농양
: 오한과 열, 직장과 항문에 통증을 호소하며 병이 있다고 느끼는 환자는 항문 농양이나 치루를 갖고 있을 수 있습니다.

  • 치루
    - 대부분 이전에 형성된 항문농양의 결과로서, 농양의 고름들이 피부로 터져나오면서 직장과 항문 바깥쪽 피부를 연결하는 작은 터널이 생긴 것을 치루라고 합니다. 이 터널을 통해 염증과 고름 같은 분비물이 계속 나오며, 육안으로 보면, 항문주위에 여드름이 곪아서 터진 것처럼 보입니다.
  • 항문농양
    - 항문이나 직장주위에서 발견되는 감염된 고름주머니로, 항문 주위에 심한 통증을 유발하고, 그 주변이 부어오르는 병입니다.

③ 치열
: 치열은 항문선이 파열되어 배변 시 통증과 출혈을 일으키는 질병으로 가려움증을 동반 할 수도 있습니다. 최소한 50%이상의 치열은 저절로 또는 비수술적 방법으로 치료되며, 여기에는 특별한 크림의 도포, 완하제 사용, 변비를 피하는 것과 좌욕 등이 있습니다.

④ 항문 소양증
: 항문 주변부의 가려움인 항문 소양증은 흔한 질환입니다. 긁고 싶은 참을 수 없는 충동이 일어납니다. 특히 밤이나 용변을 본 직후 가장 심하게 느낌이 오고 괴로울 수 있습니다. 항문 소양증의 흔한 원인으로는 항문주변부를 너무 과도하게 닦는 것이 있으며, 심한 땀 흘림이나 습하고 끈적끈적한 대변으로부터 나온 항문 주위의 습기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⑤ 대장게실염
: 게실 질환의 증상은 복통(주로 좌 하측 복부), 설사, 배변 습관 변화, 그리고 간혹의 경우에는 심한 직장 출혈입니다. 이런 증상들은 질환을 갖고 있는 환자 중 일부에서만 나타나고 가끔 과민성 대장염과 구별하기 힘들 때도 있습니다. 게실염은 다음의 증상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통증, 오한, 발열, 그리고 배변습관의 변화, 보다 심한 증상은 천공, 농양 또는 누공 생성 등의 심각한 합병증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⑥ 변비
: 변비는 우리나라 기혼 여성의 30%이상이 가지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입니다. 변비란 장 내 대변이 비정상적으로 오래 머물러 있는 상태로 일반적인 정의는 최소한 3개월 동안 아래 중 2개 이상의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1.일주일에 2회 이하의 배변
2.하루 35g 미만의 대변 무게
3.배변 중 25% 이상의 횟수에서 과도하게 힘을 주어야 하는 경우
4.배변 중 25% 이상의 횟수에서 딱딱한 변을 보는 경우
5.배변 중 25% 이상의 횟수에서 변을 완전히 배설하지 못하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