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담석증은 담낭(쓸개)내에 담석이 발생하여 담낭의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담석의 성상에 따라 콜레스테롤 담석과 색소성 담석으로 나뉜다. 고령의 환자에서 담낭암의 위험인자 중 담석증이 보고되고 있어 적절한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담낭내 담석이 발생되면 여러가지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무증상에서 부터 급성 화농성 담낭염까지 다양합니다. 소화불량, 상복부/우상복부의 통증, 발열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석이 X-ray에서 확인되는 경우는 전체의 10%정도로 매우 낮아 초음파, CT, MRI등이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담석증의 치료는 복강경하 담낭절제술이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염증이 매우 심하고 고령인 경우, 이전의 복부수술로 인한 복강 내 유착이 의심되는 경우, 담석증의 합병증(담도 내 결석)등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복강경을 이용한 담낭제거술이 가능합니다.
 
 
과거에는 우상복부에 큰 절개 창을 가하여 담낭을 제거하는 수술을 하였으나 최근 보편화되어있는 복강경하 담낭 절제술은 복부에 3~4개의 구멍을 내고 이를 통해 기구를 복강 안으로 넣어 담낭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흔히 레이저치료로 잘못 알고 있는 수술방법입니다. 복강경하 담낭 절제술의 장점은 통증이 적고 미용상 우수하며 회복기간이 빨라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르며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복강 내 유착이 적어 이후 장마비등의 합병증이 적다는 것입니다.
 
담낭제거후의 신체 반응
 
  담낭 절제후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먹었을 경우 소화가 잘 안되는 듯한 느낌이 있거나 설사를 하거나 변이 녹색으로 변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나 한시적 인 증상이며 곧 회복이 됩니다.
 
담낭절제후 발생하는 간내/담도내 결석
 
  담석이 발생하는 사람은 체질에 의해 발생하므로 담낭 제거후에도 간내 또는 담도내 결석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 경우 내시경으로 제거하거나 수술을 통해 제거할 수가 있습니다.
 
화살표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