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287
[알림] 현재 이 홈페이지는 이 부족하오니 추가결제를 하셔야 합니다.  
[알림] 트래픽 사용량이 110%이상 초과되어서 홈페이지가 느려지므로 관리화면에서 초기화작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의료보수표
척추측만증 및 기형
[수정하기] [수정하기] 홈 > 진료안내 > 척추측만증 및 기형
척추측만증 및 기형
 
척추 측만증은 여러 종류가 있으며 크게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대부분은 특별한 통증 없이 자세의 이상만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자세의 이상으로는
 
1. 한쪽 어깨나 날개뼈가 다른 쪽보다 높게 보입니다.
 
2. 양팔을 느슨하게 들었을 때 한쪽으로 치우치고 몸이 한쪽으로 기울게 됩니다.
 
3. 한쪽 엉덩이가 다른 쪽보다 높아집니다. 머리가 골반 뼈의 정중선에 위히하지 않게 됩니다.
 
4. 환자에게 척추가 평행해질 때까지 앞으로 몸을 구부리라고 하면 한쪽 등이 더 올라가게 됩니다.
 
척추측만증 치료 목적
 
측만증의 치료 목적은 경도의 만곡은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하고, 중등도 이상의 만곡은 기형을 교정하고 그 교정을 유지시켜 신체의 균형을 얻어 기능 및 미용을 호전시키는 것입니다. 20도 이하의 유연한 만곡에 대해서는 성장기가 끝날 때까지 3-6개월마다 방사선 검사를 포함한 세밀한 관찰을 계속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보조기 치료는, 만곡이 유연성이 있으며 각도가 20-40도이고 골격 성장(skeletal growth)이 2년 이상 남아 있는 진행성 환자에게서 가장 효과적입니다. 만곡의 각도가 50도 이상이거나 성장이 거의 완료되어 유연성이 없는 만곡에서는 별로 효과가 없으므로, 이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합니다.
수술적으로 치료해야 할 경우는 첫째, 만곡이 이미 상당한 정도로 진행되어 외관 상 용납될 수 없을 정도로 기형이 심하고 보존적 치료로 교정이 되지 않거나 교정이 되어도 유지되지 못하는 경우, 둘째는 성장기의 아동기에서 보존적 치료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진행하는 만곡, 셋째는 성인에서 체간의 불균형이 심한 경우와 이차적으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 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