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허리 및 목 디스크(추간판 탈출증)
 
일반적으로 디스크라 불리는 질환의 정확한 명칭은추간판또는수핵 탈출증입니다.
즉, 디스크는 척추뼈(요추) 사이에서 완충역할을 하는 "추간판(수핵)"이라는 것이 어떤 이유로 퇴행성 변화를 일으켜, 내용물이 갑자기 또는 서서히 후방으로 탈출되면서 다리로 내려가는 신경근을 압박하여 요통 및 좌골신경통을 일으키는 상태입니다.
 
요통은 하부요추의 중심선을 따라 느껴지나 비교적 넓고 불확실하며, 둔부 혹은 하퇴부까지 해당신경의 분포부위로 방사통을 느끼게 됩니다.
추간판 탈출로 신경이 압박되면 하퇴부의 근육위축과 압박받는 신경이 지배하는 근육의 힘이 약화됩니다. 근육의 힘이 감소될 정도면 디스크 증세는 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증상의 지속 기간과 심한 정도를 고려하여 약물치료, 운동요법, 물리치료와 같은 보존적 치료를 먼저 시행해 보는 것이 원칙이고, 대부분의 환자는 이러한 치료로 호전되며 수술까지 필요한 경우는 적은 편입니다. 그러나, 상당기간(보통은 6주 정도)이 지나도 보존적 치료에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전통적인 방법이지만 확실하고 효과가 입증되어 있는 방법은 전신 마취하에 피부를 약간 절개하고 돌출된 디스크를 제거하는디스크 절제술입니다. 이는 성공률 85% 이상으로 확실한 방법입니다.
 
고주파 수핵성형술
화살표TOP